화담숲 관람 코스 및 포토존 추천!

화담숲은 서울 근교 단풍 명소로 매년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장소인데요. 단풍이 절정일 시기에는 예약하기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.

오늘은 먼 곳에서 화담숲을 보러 가시는 분들도 아쉽지 않고 잘 즐기고 오실 수 있도록 관람 코스 및 포토존들을 추천해 드리고 방문 시 유용한 팁들도 함께 알려드리려 합니다.

화담숲 예약 방법 및 가격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.

 

 

👉 화담숲 예약하기

 

 

화담숲 관람 코스

화담숲 관람 코스

먼저 화담숲에는 모노레일 승강장이 총 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.

모노레일 운영 구간 또한 이 세 승강장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기 때문에, 구간별로 볼만한 곳을 살펴보신다면 모노레일 구간을 예약하시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📌 모노레일 예약 구간

화담숲 모노레일 승강장 위치

모노레일 예약 시 1승강장에서 승차하는 것만 예약이 가능합니다. 2승강장, 3승강장에서 승차하는 모노레일은 키오스크를 통해 현장 발권하시면 됩니다.

구간 승하차 장소 소요 시간 가격
1구간 1승강장->2승강장 5분 성인 5000원
어린이 4000원
2구간 1승강장->3승강장 10분 성인 7000원
어린이 6000원
순환 1승강장->1승강장 20분 성인 9000원
어린이 7000원

* 중간 하차 및 재탑승은 불가합니다.

 

 

1. 1승강장 ~ 2승강장

✅ 도보 약 40분

봄 -> 철쭉 진달래길, 탐매원, 자작나무 숲 (진달래, 수선화 등)
여름 -> 이끼원
가을 -> 자작나무 숲

약속의 다리 (하트 다리)

화담숲 수선화

1승강장부터 2승강장까지는 완만하긴 하지만 경사로로 이루어진 산책로입니다. 

오르막길을 걷기 싫은 분들, 아이와 함께 온 분들은 1승강장에서 승차하고 2승강장에서 하차하는 '모노레일 1구간'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그러나 봄에 방문하신다면 철쭉 진달래길, 탐매원 등에 진달래, 수선화 등이 만발해 있어 예쁜 포토존들이 많기 때문에 꼭 도보로 구경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. 

 

화담숲 약속의 다리

매표소에서 조금만 올라가다 보면 약속의 다리가 있는데요. 하트 조형물이 있어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에도 좋고, 다리 아래로 모노레일이 지나다니기 때문에 단풍 사이를 지나다니는 모노레일을 볼 수 있습니다.


또한 자작나무들로 가득 차 울창한 자작나무 숲은 사계절 모두 가볼 만한 곳이니 추천드립니다.

 

 

2. 2승강장~ 3승강장

✅  도보 약 30분 

전망대, 소나무정원, 양치식물원

화담숲 양치식물원, 소나무 정원

2승강장에 이후부터는 평지나 내리막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걸으면서 구경하기 더 수월합니다.

2 승강장에서 조금 걸어가신다면 화담숲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 전망대로 갈 수 있습니다.

양치식물원에는 약 30여 종의 새들이 살고 있으며 오감을 통해 자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3승강장 주변에 있는 소나무 정원에는 전국 최대의 소나무 정원인만큼 약 1300그루의 크고 작은 소나무를 볼 수 있으며 이 테마원을 가장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.

다만 모든 구간들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볼거리가 적다고 느낄 수 있는 구간으로, 한번 정도 모노레일을 타보고 싶으시다면 이 구간에서 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2승강장에서 3승강장으로 가는 모노레일은 예약이 불가하며 현장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발권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3. 3 승강장 ~  출구

 

✅ 도보 약 40분 

암석, 하경 정원, 수국원, 색채원, 전통 담장길, 무궁화동산, 반딧불이원, 추억의 정원

가장 볼거리가 많은 구간입니다.

여름에는 수국원, 반딧불이원 등에서 7만 그루의 수국과 함께 시원한 폭포를 즐길 수 있으며, 날이 어두워지면 밤하늘에 반짝반짝하게 펼쳐지는 반딧불이도 볼 수 있습니다.

 

또한 계절마다 다양한 색상의 꽃과 식물들을 볼 수 있는 색채원에서는 피크닉 콘셉트의 사진전 테마와 포토존들도 있기 때문에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.

거의 다 내려오시면 옛 고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70년 대의 풍경과 모습을 도자기 인형으로 전시해 둔 추억의 정원도 보실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화담숲 맛집

출구 쪽으로 다 내려오시면 원앙 연못 옆에 '번지 없는 주막'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

실내 좌석도 있지만 연못을 둘러싸고 있는 멋진 경관을 바라보며 식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야외 좌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.

단 주말 등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야외 좌석 이용을 원할 경우 웨이팅을 감안하셔야 하며 쌀쌀한 날씨 때문에 추울 수 있으니 외투는 꼭 챙겨가세요.

 

대표 메뉴는 해물파전(19000원)과 막걸리이며 그 외에도 두부김치, 토란전, 부산오뎅, 토란전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.

 

위치 : 화담숲 출입 후 오른편 원앙 연못 앞
운영시간 : 10시 30분 ~ 18시(주문 마감 17시 30분)
※ 메뉴는 계절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/ 외부 음식 반입 금지

 

 

👉 번지없는 주막 후기, 위치 보러 가기

 

 

 

 

화담숲 구경 꿀팁

 

✔︎ 모노레일 1승강장에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노레일을 타는 곳이라 대기하는 줄이 길어 오래 기다리실 수 있습니다.

-> 주차나 교통상황 등 개인적인 사유로 지정시간에 탑승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하오니 시간을 넉넉히 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✔︎ 모노레일의 가장 앞부분이나 뒷부분이 멋진 경관을 보기 가장 좋은 위치입니다.

 

✔︎ 주차는 안내에 따라 곤지암 리프트 주차장을 이용하게 됩니다. 주차장부터 화담숲 입구까지 거리는 걸어서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리프트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.

✔︎ 다만 어린아이와 리프트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유모차를 가져오신 경우 주차할 때 직원에게 이야기하시면 매표소 앞까지 차를 타고 갈 수 있습니다. 운전자는 다시 돌아가셔서 주차를 하고 오시면 됩니다.

 

✔︎ 돗자리, 텐트, 취사도구, 외부 음식물 등은 반입이 금지되오니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

 

 

 

함께 읽으면 좋은 글

 

 

화담숲 예약 방법, 홈페이지 바로 가기

화담숲 예약 방법, 홈페이지 바로 가기 최근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면서 가을이 시작되고 있음이 느껴지는데요. 가을 하면 단풍 구경을 빼놓을 수 없죠? 서울 근교에서 단풍을 구경할 수 있는 가

100.petozzang.com